iPad로 망원경 컨트롤 동영상

3월 23, 2011   //   alexken작성   //   기술, 천문  //  No Comments

iPad 성도 앱인 SkySafari에 SkyWire라는 iPad2RS232 악세사리를 이용해 GoTo 기능이 있는 망원경을 컨트롤 하는 동영상이다.

내가 가지고 있는 GoTo가 되는 적도의/경위대인 AstroPhysics EQ1200GTO, Takahashi EM200 Temma2Jr, Celestron NexStar 모두 잘 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.

필드에서 DSLR로 컴팩트하게 촬영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솔루션으로 보인다.
GoTo를 위해서 노트북을 가지고 다닐 필요없이, iPhone이나 iPad로 컨트롤 할 수 있으니 말이다.

내가 가지고 있는 적도의들은 유명회사의 기성품이지만,
자작 적도의 혹은 돕소니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엔코더+모터, 혹은 엔코더를 장착했을때,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문제가 될텐데, 기성품인 Takahashi Super Navigator란 제품은 $2000 넘을 뿐더러, 이젠 사기도 힘들다. 모양을 봐도 알수 있듯이, 인코더가 가르키는 좌표값만 읽어주는 수준의 아주 불친절한 장치이다.

SkySafari의 세팅화면에서 [Scope Type]중에 Basic Encoder System이란 장치를 선택하면 [Mount Type]에 화면과 같은 Encoder Steps Per Revolution: 항목이 활성화 되고, 이곳에 본인가지고 있는 Encoder에 맞는 값을 적어주면 된다.

자작 망원경의 GoTo화에 아주 좋은 방법일 것이다.


SkyWire란 악세사리를 좀 알아보니, SouthernStars.com에서 SkySafari만을 위해 만든 장비가 아니라, Redpark에서 만든 범용 iPad/iPhone-to-Serial 전환 컨버터 장치였다.
동일 장비를 이용하는 예로, Cisco 라우터 모니터링 솔루션 역시 앱+ 동일 시리얼 컨버터 장치이다.

내가 주목하는 점은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가진 스마트하지 않은 구식 장치들이 스마트 장치의 도움을 받아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다는 점이다.